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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

[10초만에 알아보는] 비숍 하향 (24.09.05. 메이플스토리 밸런스 패치)

by 잎사심 2024. 9. 6.

딱 10초만에 빠르게 비숍 밸런스 패치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직업 중 하나인 비숍




결론부터 말하면 파티격 솔격 전부 큰 폭으로 하향입니다. 이번 패치로 생존과 딜 모두 담당하는 파티격 필수 직업인 비숍의 강한 입지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핵심만 요약하자면

• 비숍의 주력기에 달린 받는 최종데미지 증가 디버프 삭제
웨폰퍼프 링을 이용한 프레이/홀리블러드 순간 뻥튀기 삭제
• 프레이의 버프가 파티원 수에 비례하여 감소 적용
쓸만한 홀리 파운틴 추가
극딜기 데미지 하향 리브라 데미지 버프 하향



저도 본캐로 비숍을 키우고 있지만 이번 밸런스패치는 몸숍이 아닌 어느 스팩 구간이든 전부 하향되었다고 봐도 무관합니다



메이플스토리는 다른 게임과 다르게 서포트 직업이 비숍 단 하나만 존재하는 RPG게임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비숍은 아군을 지원하는 스킬이 다른 게임과 비교해도 매우 많습니다



파티원에게 즉발 힐, 데미지 감소 보호막, 치명적인 상태이상 해제, 데미지를 늘려주는 각종 버프 부여, 적에게 디퍼프 부여, 심지어 아이템 드랍율을 올려주는 버프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효과 때문에 비숍은 어느 파티에서나 인기가 항상 많았으며, 더군다나 메이플스토리는 파티 플레이 뿐만 아니라 솔로 플레이도 지향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서포터인 비숍도 자체적인 데미지가 낮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황 때문에 비숍은 유틸성과 데미지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 보스전만큼은 타 직업을 압도하는 입지를 가졌으며, 동스팩의 비숍을 찾지 못해 그냥 비숍이기만 하면 파티에서 데려가는  '몸숍'이 유행할 정도였습니다.



심지어 RPG에서 빠질 수 없는, 특히나 메이플스토리에서 대부분이 비중을 차지하는 사냥 능력도 비숍은 자체 설치기 보유로 사냥 피로도가 덜하며, 요구 스팩 난이도도 어렵지 않으며, 쓸만한 홀리 심볼의 원조 상위격인 일명 '찐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냥에서도 다른 직업보다 편하고 좋았습니다.



이러한 비숍은 보스 뿐만 아니라 다방면에서 약한 부분이 없는 꽉 찬 육각형 캐릭터 중 하나이며, 누가 와도 이의없는 메이플스토리 사기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비숍도 김창섭 디렉터의 정상화를 피해가지 못했습니다.
아래에서 패치노트 내용과 함께 무엇이 달라졌는지 상세하게 보겠습니다.



유명한 비숍 케이크 먹방 역재생




비숍 패치노트(24.09.05)

■ 아래 스킬의 디버프가 삭제됩니다.
· 엔젤레이
· 엔젤레이 VI
· 바하뮤트
· 디바인 퍼니시먼트

▪︎비숍은 엔젤레이/디바인 퍼니시먼트에 피격된 적에게 받는 최종데미지 증가 디버프(스택당 2%, 최대 5스택)를 부여하는 부가 효과가 있었지만 이번 패치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자체 버프가 아닌 적에게 묻히는 디버프 방식이기 때문에 비숍 뿐만이 아닌 파티격에서 파티 전체 DPS를 떨어뜨리는 패치입니다.
바하뮤트는 피격된 적에게 받는 성 속성 데미지 증가 디버프(3초마다 다음 성 속성 공격 최종뎀 25% 증가 1회)를 가지고 있었지만 보통 이 효과는 비숍만 받기 때문에 비숍 자체 데미지 너프입니다.



■ 아래 스킬이 특수 스킬 반지로 증가한 지능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 프레이
· 홀리 블러드
· 리저렉션
· 엔젤 오브 리브라
- 텔레포트

▪︎비숍의 필수 반지인 웨폰퍼프 I 링, 서브로 사용하던 링 오브 썸까지 사장시키는 패치입니다. 전 구간 하향인 패치 내용이지만 몸숍보다는 오히려 해방 비숍 이상인 구간에서 타격이 큰 패치입니다.
해방 비숍 이상이라면 웨폰퍼프 4렙, 22성 제네시스 스태프인 압도적인 깡 마력 수치로 순식간에 자신의 INT를 비약적으로 끌어올리는게 가능한 스팩입니다.
INT 수치에 비례해 파티원의 최종뎀을 올려주는 프레이로 시드링 지속시간 동안 파티원들의 6차 오리진 스킬과 함께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넣는 것이 현재 메타인데, 요즘 들어 자꾸 평딜 메타를 추구하는 김창섭 디렉터를 보니 프레이를 큰 폭으로 너프시켜 평딜 캐릭터가 극딜 캐릭터보다 웨펖프레이 활용을 잘 못하니 하향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평딜 극딜 그런걸 다 떠나서 비숍 프레이 자체가 비정상적인 수치가 맞습니다.
그리고 홀리 블러드는 웨폰퍼프 링과 같이 사용하여 쿨타임을 줄이고 극딜 주기를 맞추는게 중요한데
어느 정도 적당한 스팩에서는 웨폰퍼프 링과 링 오브 썸으로 홀리 블러드와 프레이 리브라 시간을 맞추는게 가능했지만 이제는 그냥 꺙으로 INT가 58,334를 넘겨야 극딜 주기를 맞출 수 있습니다.
물론 그전에도 극딜을 조금 밀면 밀었지 링 오브 썸까지는 잘 안 썼다...



■ 영구적으로 이동속도와 최대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스펠 마스터리



■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 홀리 파운틴
· 파티원의 홀리 파운틴과 쓸만한 홀리 파운틴 및 쓸만한 홀리 파운틴의 신성의 흔적이 존재하는 맵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쓸만한 홀리 파운틴 추가 패치로 위 내용은 홀리 파운틴 중복 설치를 방지하기 위한 내용이다.
위 내용이 중요한게 아닌 쓸만한 홀리 파운틴이 추가 된게 주요 내용인데, 검마부터 세렌등 파운틴 의존도가 높은 보스에서는 비숍 유무의 체감이 컸었는데 어느정도 완화되었고 솔플 난이도도 대폭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다르게 말하면 비숍 의존도가 낮아졌다는 것이다.
이로써 비숍은 쓸만한 스킬의 원조 스킬을 4개나 가진 셈이다. 쓸닼사 출시요망



■ 마스터 매직
· 영구적으로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아마 여러 시너지들을 하향하며 비숍 자체 데미지도 너프된 것을 고려하여 넣어 준 것 같은데, 제 생각에는 엔젤레이에 있던 최종데미지를 디버프에서 패시브로 바꿔 비숍만 받게끔 조정을 한 것 같습니다.



■ 엔젤 오브 리브라
· 파티원 대상 데미지 증가량이 40%로 제한됩니다.

▪︎ 원래 최대 100%까지 가능했습니다. 물론 그건 초고스팩들이 웨폰퍼프를 발동했을때 한정이며 INT 43,750 밑 스팩은 즉, 몸숍은 타격이 없는 패치입니다.



■ 디바인 퍼니시먼트
·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485%에서 650%로 증가됩니다.
· 성스러운 빛 준비 시간이 8.5초에서 12초로 증가됩니다.
· 성스러운 빛 소지 제한이 8개에서 5개로 감소됩니다.

▪︎딜 압축 패치이다. 이것만 보면 좋아보이지만 애초에 디바인 퍼니시먼트 조정은 퍼뎀 수치가 상향이 아닌 하향입니다.
복잡한 타수 생각없이 초당 데미지로 생각하면
기존 초당 57.05퍼센트 데미지
이후 초당 54.16퍼센트 데미지
대신에 압축이 되었기 때문에 시간을 번 3초 동안은 다른 평딜기를 더 쓸 수는 있습니다.
빈 시간동안 평딜을 더 우겨넣어 계산하면 약해졌냐.. 강해졌냐.. 그런건 딱히 중요하지 않은 것이..
결론은 전체적으로 정상화한 시너지로 매우 약해졌다는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 프레이
· 파티원에게 적용되는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파티원 수에 비례하여 감소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는 지능 기준이 2500에서 3000으로 증가됩니다.
· 지능에 따라 증가하는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25레벨 기준 최대 40%에서 최대 30%로 감소됩니다.
· 지속 시간이 25레벨 기준 42초에서 57초로 증가됩니다.
· 사용 후 5초 이내에 스킬 재사용 시 감소되는 지속 시간이 25레벨 기준 14초에서 19초로 증가됩니다.
· HEXA 강화 코어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레벨 기준 10%에서 17%로 증가됩니다.

▪︎ 프레이의 최종 데미지 증가 버프가 큰 폭으로 감소되었고, 심지어 파티원이 많아질수록 프레이의 효과가 감소하는 효과도 생겨났습니다. 그에 반해 지속시간은 늘어나고 HEXA 강화 코어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늘어나 어느정도 상쇄된 것처럼 보이지만,
하지만 극딜메타에서 최종뎀을 깎고 지속시간을 늘려버린건 명백한 하향이며, 프레이 HEXA 강화 코어 최종뎀 증가는 개인만 적용이며 강화 비용도 비용이지만 우선순위도 최하입니다.



이상으로 밸런스 패치로 인한 비숍을 알아보았습니다.
비숍이 그동안 과하게 좋았다고 생각했지만 몸숍 뿐만이 아닌 비숍 그 자체를 칼질해버려 비숍을 본캐로 키우는 저에게 꽤나 아쉬운 패치입니다.

아마도 평딜 메타를 만들려고 하는 것 같은데 극딜 메타는 프레이가 만든 것도 있긴 하지만 보스 패턴을 다 피하며 평딜을 우겨넣는 것보다 피할땐 확실하게 피하고 극딜은 바인드로 빡세게 넣는게 피로도가 훨씬 덜하기 때문인데...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모르겠습니다.

추가로 아래는 넥슨 메이플스토리 24년 9월 5일 테스트서버 패치노트 링크입니다.

https://maplestory.nexon.com/testworld/news/all/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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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직업도 함께 있으니 참고하여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 방문자 여러분들 감사합니다.